소개

학과장 인사말

UNIST 기계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과 융합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과학기술 인재 양성과 세계적 수준의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UNIST 기계공학과는 21세기 인류가 당면한 에너지 문제 해결, 시공간 단축을 위한 운송수단 개발, 인간 편의를 위한 자동화, 제어 및 로봇 기술 고도화와 더불어, 물리적 한계를 초월하는 마이크로/나노기술, 복잡한 다중물리 해석기술 및 인간과 소통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바이오기계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기초연구는 물론 제반 학문과의 융합을 통한 공학기술 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산업수도인 울산의 자동차, 조선, 중공업의 선도성 유지에 기여하고, 제조기술 혁신, 바이오, 수소경제 등 신산업 발전에도 모멘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2009년 개교 당시 총 7명의 교수진으로 시작한 UNIST 기계공학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미래기반창의인재양성(BK21PLUS) 사업, 프라운호퍼 연구소 유치,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환경감시 자율무인시스템 연구센터 등의 연구적 성과는 물론, 대학 교수 5명을 포함한 여러 국공립 연구소와 기업체에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교육적 성과 또한 일구어 온 바 있습니다.

 

평균 40세 전후의 젊은 교수진을 중심으로 한 UNIST 기계공학과는 열정과 패기로 4차 산업혁명과 융합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과학기술 인재 양성과 세계적 수준의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성화 및 전문화된 연구를 통해서 선진기술을 추격하는 팔로워가 아닌, 혁신적인 원천 및 산업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프론티어로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더 큰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계공학과 학과장 유춘상